본문 바로가기
산행기/강원권

춘천 봄내길 8코스/장학리 노루목 길. ( 2021.6,17)

by 창 포 2021. 6. 18.

 

산과 강, 호수를 두루 가진 춘천에는 8개 코스의 걷기여행길이있다.

신내고개 등산로로 사용해온 4.9km 구간주민들, 아이디어 내고 현장답사 등 노력으로 2020년 5월에 장학리 노루목길’을 여덟 번째 봄내길로 지정했다.

봄내길은 춘천을 대표하는 걷기 코스다.

장학리 노루목길은 신내고개 등산로로 사용해온 걷기 코스로 한림성심대학교 후문 쪽 입구나 ‘민성기 가옥’을 지나 진입할 수 있다. 주변에 소나무와 철쭉 등 수목이 무성해 숲길의 상쾌함을 만끽할 수 있다. 거리는 총 4.9km로 천천히 걸으면 2시간가량 걸린다.

춘천을 대표하는 걷기 코스인 봄내길은

1코스 금병산 실레이야기길,

2코스 물깨말구구리길, 2-1코스 의암순례길,

3코스 석파령너미길,

4코스 의암호나들길, 4-1코스 소양강변길,

5코스 소양호나루터길,

6코스 품걸리 오지마을길,

7코스 북한강 물새길로 이루어져 있다.

봄내길 관련 자세한 내용은 봄내길 홈페이지(bomne.co.kr)나 문의 전화(251-9363)를 통해 알 수 있다.




4k 지점 끝에는 전망대를 공사중이였다.

전망대까지 갔다가 되돌아왔지만 그 끝에도 길은 있었는데 숲이 우거지고 길이 좁아보였다.

 

 

한림대 후문 딱 요만큼만 올라오면 등산로 입구가보인다.

입구에는 차를 세울수가없고 조금더 가면 넓은 주차장이 있는데 그곳에 세우면된다.

주차비는 무료

 

 

쓰레기 모으는 트럭옆에 길이있다.

 

 

 

길은 비교적 완만하고 오름끝에는 의자가있고 쉬어갈수도있다.

 

 

 

 

갈림길 지나서 가본다. 

 

 

다시 되돌아서...

 

 

 

다시 갈림길로 와서 신내고개로 간다.

 

 

 

 

 

 

 

 

 

전망대는 공사가 끝난지 얼마 안되었는지 자재들이 널려있었다.

여기에서 다시 되돌아간다. 이어지는 길을보니 길이좁아보이고 숲이 무성해보엿다.

이곳은 나뭇잎이 없을때 겨울이나 이른봄에 오면 걸으면서 양 옆으로 조망이 좋을듯하다.

소양땜도 보이고  춘천 근교 산 마을이 나무틈새로 보였다.

 

봉의산이 보이고 그뒤로 삼악산도 보인다.

 

정 가운데 출열탑이 있는 산도 보이고...

 

 

 

 

 

 

 

 

아침 8시전에 도착했을때는 텅텅 비었던 주차장이 만차가 되어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려니 웬지 더 번거롭다.

 

 

오후 3시쯤 동네앞산 국사봉에 다시 다녀오면서 노란 금계국이 많이 피어있길래 찍어본다.

 

봄내길은 8코스로 구성돼 있다.

1코스 김유정문학촌이 있는 실레이야기길은 5.2㎞로 2시간 걸리며 김유정문학촌→실레마을길(문학촌 윗마을)→산신각→저수지→금병의숙→마을안길→김유정문학촌 순환코스이다. 일부 구간이 휴식년에 적용되므로 춘천역, 명동, 김유정문학촌 등지 관광안내소에서 걷기탐방이 허용되는 범위를 문의하는게 좋다.

 

나훈아의 ‘강촌에 살리라’ 노래의 배경지 강촌 구곡폭포를 중심으로 문배마을 봉화산, 검봉산을 걷는

2코스(물깨말구구리길) 8.1㎞ 3시간 걸리는데, 구곡폭포 주차장→봉화산길(임도)→문배마을→구곡폭포 주차장 순환코스다. 2-1코스(의암순례길)는 의암류인석유적지→미나리폭포-봉화산길(임도)→구곡폭포 주차장으로 이어지는 12.9㎞로 4시간30분 걸린다.

 

3코스(석파령너미길)는 당림초등학교→예헌병원→석파령→덕두원(명월길)→수레너미(덕두원 2리, 1905번 버스정류장 앞)→장절공 정보화마을→신숭겸묘역을 거치는 18.7㎞로 5시간 가량 소요된다.

4코스(의암호 나들길)는 14.2㎞ 5시간, 서면 수변공원→눈늪나루→둑길→성재봉→마을길→오미나루(경찰충혼탑 앞)→신매대교→호반산책로→소양2교→근화동배터→공지천→어린이회관→봉황대 ▷4-1코스는 6.6㎞ 2시간30분, 춘천역 2번출구→의암호변 자전거길→평화공원→소양강 처녀상→소양2교→삼성아파트 앞 강변길→소양1교→비석군→번개시장→평화로(캠프페이지 정문)→춘천역

5코스(소양호나루터길)는 여객선 이용+걷기 25.7㎞ 7시간, 육로걷기 12.69㎞ 걷기 5시간, 소양강댐 선착장→품걸리 선착장→갈골→물로리 선착장→소양강댐 선착장이다.

 

6코스(품걸리 오지마을길)는 16.3㎞ 6시간, 6-1코스(지름길)는 8.9㎞ 3시간, 6-2코스(지름길)는 12.4㎞ 4시간이고 품걸1리→옛광산길→늘목정상→임도길→사오랑→품걸1리마을

▷7코스(북한강 물새길)는 2.1㎞(편도) 옛 강촌역→옛 백양리역→신백양리역 ▷8코스(장학리 노루목길)는 4.9㎞ 2시간, 한림성심대 후문, 노루목길 입구→ 쉼터→ 정상과 노루목 방향 표지판→ 노루목길 정상→ 끝 지점→ 정상과 노루목 방향 표지판 회귀이다.

 

==========================